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양식 및 작성 방법과 제출 기한
안녕하세요 재영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에 대해서 작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란 기업이 근로자에게 퇴직금을 지급할 때,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는 근로자의 퇴직금을 일시에 지급하는 경우에 작성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양식 및 작성 방법과 제출 기한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란?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는 퇴직소득에 대한 지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하기 위한 서식입니다. 퇴직소득은 원천징수의무자가 원천징수하여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퇴직소득과세이연제도를 활용하여 연금계좌에 입금하는 경우에는 원천징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퇴직소득과세이연제도를 활용하여 퇴직금을 연금계좌에 입금한 경우에는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를 작성하여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작성 방법 및 양식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는 원천징수의무자가 홈택스에서 출력하거나, 연금계좌취급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천징수의무자가 홈택스에서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양식을 출력합니다.
- 퇴직자가 본인의 인적사항, 퇴직금의 지급액, 퇴직소득세의 원천징수 여부 등을 기재합니다.
- 퇴직소득에 대한 지방소득세액을 계산합니다.
- 퇴직자가 서명하고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합니다.
양식의 경우 전자신납부를 권장하지만 서면으로 할 경우 올린 양식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기재사항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퇴직자의 인적사항
- 퇴직금의 지급액
- 퇴직소득세의 원천징수 여부
- 퇴직소득에 대한 지방소득세액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제출 방법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의 경우 홈택스를 활용한 전자신고 방법과 세무서를 방문하여 직접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구청에 들어가보면 전자신고를 추천합니다만, 서면 신고 시에는 신고서 작성 후 인편 및 우편 또는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 제출 기한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과세표준신고및납부계산서를 제출하는 기한은 퇴직금을 지급받은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5월 31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