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영군의게임세상/발더스게이트3

발더스게이트3 직업 및 하위 직업 클래스 가이드 - 직업 추천 누구를 할까?

by 재영군 2023. 9.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게임 공략하는 남자 재영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발더스게이트3 클래스 및 하위 클래스에 대한 공략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각 클래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어떤 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지 직업추천은 어떤게 좋은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더스게이트3 직업 선택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발더스게이트3에서는 오프닝 시네마틱이 끝나면 캐릭터 생성기로 이동하여 캐릭터의 종족, 배경,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에 따라 캐릭터의 전투 방식이 대부분 결정되지만, 12개의 직업과 총 46개의 하위 직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발더스 게이트 3에서 직업과 하위 직업 선택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잘못된 선택은 없습니다

발더스게이트3의 모든 직업은, 그리고 펜과 종이로 하는 D&D의 모든 직업은 상당히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어느 한 직업이 다른 직업보다 전반적으로 더 나은 것은 없습니다. 대신,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하고 싶은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어떻게 싸우고 싶은지에 대한 선택의 문제입니다.

발더스게이트3 직업은 전투 외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직업은 주로 전투에 중점을 두지만, 직업의 기본 능력 점수는 세계와 상호작용할 때 사용하는 다른 기술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발더스게이트3에서는 능력 점수가 자동으로 할당되므로(캐릭터 생성기에서 조정할 수 있지만), 각 직업의 기본 능력 점수가 가장 높은 점수가 됩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음유시인과 마법사는 모두 카리스마 기반 직업입니다. 카리스마가 높으면 설득, 속임수, 협박과 같은 스킬을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은 전투 외에서는 곤경에서 빠져나오거나 거짓말을 하는 데 더 능숙할 것입니다. 성직자나 드루이드와 같은 지혜 기반 직업은 통찰력과 주변 상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복잡하다면 파이터를 선택

격투가는 단순하면서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주문이나 스킬 포인트를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악당을 보고 그 악당을 찌르기만 하면 됩니다. 3레벨에 하위 직업이 생기면 파이터는 더 복잡해지지만(하나의 하위 직업에 주문이 생기긴 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가장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커스텀 캐릭터와 오리지널 캐릭터

발더스게이트3에서는 오리지널 캐릭터로 플레이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므로, 파티에 있는 NPC 중 한 명을 선택해 시작하자마자 그 캐릭터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종족과 배경을 고르는 과정을 거치고 싶지 않다면 이 옵션은 아주 좋은 플레이 방식입니다.

하지만 캐릭터의 미리 정해진 스토리로 제한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지만, 커스텀 캐릭터를 만들면 발더스게이트3의 전체 스토리를 훨씬 더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발더스게이트3 각 직업에 따른 특징

바바리안(정말 세게 적을 치고 싶을 때)

야만용사는 전투를 중시합니다. 야만용사는 경갑과 중형 갑옷(및 방패)을 착용하지만, 갑옷을 착용하지 않아도 방어력을 유지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무기로는 야만용사는 전투도끼와 워해머와 같은 다양한 중화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야만용사는 전투 중에(전투 중에만) 더 강하게 공격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분노 능력을 얻습니다.

3레벨을 달성하면 야성심장, 광전사, 야성 마법 하위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하트는 치유, 점프, 돌진 등 동물 테마로 분노 능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서커는 훨씬 더 단순하며 타격(추가)과 던지기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야생 마법은 무작위 마법 효과와 자신과 아군의 마법 방어력 증가로 분노에 마법적인 감각을 더합니다.

파이터(전장을 장악하고 싶을 때)

격투가는 매우 단순한 근접 직업으로 시작합니다. 높은 힘으로 모든 방어구와 방패를 획득하고, 집중할 수 있는 전투 방식을 선택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과 짧은 휴식마다 한 번씩 두 번째 공격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얻습니다.

3레벨이 되면 배틀 마스터, 엘드리치 나이트, 챔피언 중에서 하위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투 마스터는 전투와 전장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기동을 수행할 수 있는 우월성 주사위 세트를 획득합니다. 엘드리치 기사는 전투원의 무기고에 마법을 추가합니다. 챔피언은 치명타(두 배의 피해)를 가할 수 있는 더 나은 변화로 단순함을 유지합니다.

몽크(빠르고 민첩한 공격을 원한다면)

수도사는 격투가와 비슷한 근접 직업이지만 훨씬 더 화려합니다. 수도사의 최고 능력은 민첩이므로 전투는 검술보다는 무술에 가깝습니다. 수도사는 갑옷을 착용할 수 없고 사용할 수 있는 무기도 제한되어 있지만, 추가 피해를 주는 비무장 일격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수도사는 격투가보다 조금 더 정교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수도사 하위 직업은 3레벨에 잠금 해제되며, 사 원소의 길, 열린 손의 길, 그림자의 길 등이 있습니다. 사 원소의 길은 수도사 능력에 주문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시전 직업에서 이름이 바뀐 주문을 사용합니다). 열린 손의 길은 적을 쓰러뜨리거나 추가 근접 공격으로 적을 밀치는 등 공격 범위를 확장합니다. 그리고 그림자의 길은 수도사를 은밀하고 은밀한 존재로 만들어 줍니다(닌자 하위 직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팔라딘(신성한 정의를 실현하고 싶을 때)

성기사는 근접 능력에 (신성한) 마법을 섞어 사용합니다. 성기사는 근접 직업 중 가장 마법에 집중하는 직업입니다. 모든 갑옷과 방패, 그리고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대의 맹세, 헌신의 맹세, 복수의 맹세 등 세 가지 하위 직업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어떤 종류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고대의 맹세는 치유 마법을, 헌신의 맹세는 방어 위주의 마법을, 복수의 맹세는 공격 마법을 추가합니다. 성기사는 더욱 거룩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몇 가지 다른 주문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인저(동물 친구를 원한다면)

레인저는 민첩성을 주 능력으로 하는 민첩한 사냥꾼입니다. 레인저는 근접, 은신, 기술, 마법의 흥미로운 조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래스를 최대한 활용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레인저는 경갑과 중형 갑옷과 몇 가지 기본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인저는 캐릭터를 생성하고 레벨을 올리는 동안 플레이 방식을 결정하는 많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1레벨에서는 선호하는 적(선호하는 채석장)과 일부 마법 주문을 부여하는 선호하는 환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레벨이 되면 비스트 마스터, 어둠의 추적자, 사냥꾼 중에서 레인저 하위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스트 마스터는 함께 싸우는 반려 동물을, 글룸 스토커는 은신에 중점을 두고, 헌터는 근접 공격에 특화된 능력을 얻게 됩니다.

로그(교활함과 날카로움을 모두 갖고 싶다면)

도적은 민첩을 기반으로 하는 은밀한 전사입니다. 도적은 경갑옷만 착용할 수 있으므로 눈에 띄지 않고 빠르게 이동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무기는 단순하고 기교 유형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힘 대신 민첩 수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도적은 돌진(두 배 이동), 분리(기회 공격 유발 안 함), 은신을 보너스 행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점이 있을 때마다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몰래 공격 전투 행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레벨 도적은 도둑, 비전술사, 암살자 하위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도적 도적은 추가 보너스 행동을, 비전술사는 마법을 섞어 사용하며, 암살자는 기절하거나 준비되지 않은 적을 공격할 때 이점을 얻습니다.

바드(주문을 시전하며 멋지게 보이길 원한다면)

바드는 다양한 주문보다는 성능과 매력에 더 중점을 두는 전문 시전 직업입니다. 바드는 경갑옷만 착용하고 카리스마를 주 능력치로 삼기 때문에 전투의 최전방에 배치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아군의 주사위 굴림을 강화하는 시전술의 영감과 유용성과 공격적인 마법을 적절히 조합한 주문으로 시전술사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바드는 3레벨에 지식의 대학, 용맹의 대학, 검의 대학의 세 가지 하위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식의 대학 바드는 전투 외적으로 유용한 기술을 많이 습득하고 바딕 영감으로 적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용맹의 대학 바드는 아군을 더욱 강력하게 공격할 수 있고, 검의 대학 바드는 호쾌한 전투 스타일에 중점을 둡니다.

클레릭(힐러가 되는 것이 좋다면)

클래릭은 마법과 근접을 겸비한 팔라딘의 반대편에 있는 직업입니다. 경갑과 중갑만 착용하여 전투에서 최전방에 서는 것은 아니지만, 더 많은 (그리고 더 강력한)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직자는 채널 신성을 통해 좀비를 몰아내는 언데드 전환이나 공격 굴림에 +10을 부여하는 유도 일격과 같은 추가 (신성) 마법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클래릭을 만들 때 7가지 목록에서 하위 직업(도메인)을 선택합니다: 생명, 빛, 속임수, 지식, 자연, 폭풍, 전쟁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각 직업은 주문, 행동, 심지어 적중과 관련된 숙련도까지 다릅니다. 크게 생명은 치유에 중점을 두고, 빛은 (전투 안팎에서) 빛나는 마법과 불 마법을 강조하며, 속임수는 잠입에 좋고, 지식은 전투와 두뇌 기반 주문에서 추가 기술을 얻으며, 자연은 드루이드에 조금 더 가깝고, 폭풍은 전투와 천둥 피해에 중점을 두고, 전쟁은 전투를 중심으로 합니다.

드루이드(늑대로 변신하고 싶은 경우)

드루이드는 발더스 게이트 3의 자연 기반 시전자입니다. 대부분의 마법은 자연이나 동물을 테마로 하며, 그에 맞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경갑과 중갑 방어구만 사용할 수 있어 방어력에서 부족한 점은 오소리, 늑대, 거미, 고양이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3레벨이 되면 드루이드는 대지의 원, 달의 원, 포자의 원 하위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지의 원은 추가 마법과 하루 종일 더 많은 주문을 시전할 수 있는 능력을, 달의 원은 변신할 수 있는 동물 모양에 곰이 추가되며, 포자의 원은 곰팡이 및 부패 기반 마법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서러(마법의 출처를 모르는 경우)

마법사는 자신의 내면에서 마법을 얻습니다. 그래서 마법사는 가장 유연하고 다양한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 능력은 카리스마이므로 전투가 아닌 대화 위주의 교전에도 능숙합니다. 마법사는 방어력이 없으므로 대부분의 경우 근접 전투를 피해야 합니다.

마법사는 캐릭터를 생성할 때 야생 마법, 드라코닉 혈통, 폭풍 마법 하위 직업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야성 마법은 혼란스럽고 길들여지지 않은 마법의 본질을, 드라코닉 핏줄은 용에 기반한 마법을, 폭풍 마법은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날아다닐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워록(마법의 출처를 신경 쓰고 싶지 않다면)

흑마법사는 마법을 위해 더 높은 힘과 거래를 맺은 시전자입니다. 마법사와 매우 비슷하게 플레이하지만, 학문적인 스킬에 더 중점을 두고 주문은 적게 사용합니다. 흑마법사는 경갑옷을 착용하므로 마법사보다 조금 덜 질척거립니다.

마법사와 마찬가지로 캐릭터 생성 시 흑마법사 하위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법의 근원을 테마로 한 악마, 위대한 노인, 대마법사 하위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이 결정됩니다. 악마 흑마법사는 악마 같은 악마에게서 마법을 얻으며 지옥을 테마로 한 주문을 사용하며, 위대한 노인은 러브크래프트식 공포를 테마로 하고, 대지마법은 강력한 페이 존재로부터 힘을 끌어냅니다.

위저드

위저드는 전형적인 시전 직업입니다. 마법사는 발더스 게이트 3의 유일한 지능 기반 직업이며, 모든 마법사 중에서 가장 많은 주문과 이를 시전할 수 있는 가장 많은 주문 슬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법사는 갑옷을 착용하지 않고 전투에서 단검과 쿼터스태프(쿼터스태브?)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법에 의존해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위저드 하위 직업은 캐릭터를 생성할 때 선택합니다. 마법사 하위 직업은 마법부여, 주술, 점술, 마법부여, 소환, 환영, 강령술, 강령술, 변신 등 8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하위 직업에는 해당 마법 학교를 테마로 한 추가 능력이 있습니다. 크게 보면, 요술은 보호와 방어, 주술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점술은 주사위를 예측하고 변화시키는 것, 인챈트는 마음을 매혹하고 조종하는 것, 소환은 주문을 형성하고 제어하는 것, 환영은 속임수, 강령술은 삶과 죽음을 통제하는 것, 그리고 변신은 연금술과 주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나가는 글

오늘은 발더스게이트3 직업 및 하위 직업 클래스 가이드에 대해서 전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발더스게이트3를 플레이 하면서 직업추천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이 게임 진행하시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