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공략하는 남자 재영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발더스게이트3 초보자를 위한 기본적인 전투 방식에 대해서 공략을 해보려고 합니다. 던전 앤 드래곤의 규칙에 익숙하지 않다면 발더스게이트3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에는 복잡한 메커니즘이 많지만 BG3에서는 전혀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마인드 플레이어, 악마, 고블린 등과 싸우기 시작하는 순간 어떻게 전투를 해야하는지 막막해질 겁니다. 그래서 발더스게이트3에서 전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동, 턴 순서, 행동, 피해 및 기타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발더스게이트3 전투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사항
- 전투에 참여하는 모든 캐릭터는 주사위를 굴려 주도권을 잡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기서 주사위를 굴린 숫자에 따라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모든 캐릭터의 턴 순서가 결정됩니다.
- 캐릭터는 정해진 턴 순서대로 한 번에 하나씩 이동과 행동을 사용합니다.
- 공격, 주문 또는 기타 효과를 발동할 때마다 대상에 적중할 확률이 있으며, 마우스를 올리면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저항, 지형, 기타 수식어는 이 확률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 이 비율을 넘기고 공격에 성공하면 사용한 무기/주문의 피해 또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이동과 행동 포인트를 모두 사용하면 더 이상 행동할 수 없으며, "턴 종료" 버튼을 사용해 다음 캐릭터나 적에게 다음 턴을 넘겨줘야 합니다.
- 전투는 이 턴을 반복해서 진행하며, 한 팀이 남았을 때만 종료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교대로 제한된 개별 이동 및 행동 포인트를 사용해 한 번에 하나씩 이동하고 공격합니다. 가능한 한 많이, 최대한 빨리 모든 것을 공격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지대가 일반적으로 유리합니다. 아니면 자신의 파티에 있는 주문을 사용해 버프와 보호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또한 누구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마법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섬세하고 선제공격에 능숙하지 않으므로 전투원이 가까이 다가오는 동안 뒤로 물러나 원거리에서 공격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세를 유리하게 기울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폭발성 통, 떨어뜨리거나 던질 수 있는 아이템, 심지어 상대를 가장자리로 끌어내어 밀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발더스게이트3 전투 시스템 옵션
발더스게이트3에는 다음과 같은 전투 시스템 옵션이 있습니다.
- 주도권(Initiative): 전투가 시작되면 모든 캐릭터가 주도권을 굴려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전투 턴 순서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결정합니다. 같은 주도권을 굴린 캐릭터는 동시에 움직일 수 있으므로, 캐릭터 사이를 오가며 콤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민첩 능력치만큼 주도권 보너스를 받습니다.
- 기습 및 매복(Surprise and ambush): 은신 상태에서 공격하여 전투를 시작하면 매복한 플레이어는 처음에 자유 라운드를 얻게 되며, 이때 모든 플레이어가 자유 턴을 할 수 있지만 적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상당한 이점입니다.
- 턴(Turns): 캐릭터는 자신의 차례에 모든 종류의 행동을 취하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턴당 하나의 주요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대부분 공격에 사용됩니다(하지만 다른 옵션도 있습니다).
- AC에 의한 공격(Attacks against AC): 캐릭터는 발더스 게이트 3의 무기와 주문으로 서로를 공격하기 위해 주사위를 굴립니다. 대상의 방어력 등급(AC)과 같거나 더 높게 굴리면 적중하고 피해 또는 공격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구원 던지기에 대한 공격(Attacks against Saving Throws / 저항 효과라는 표현이 적당할 듯...): 일부 공격(주로 강력한 주문)은 대상의 방어력에 반하지 않고, 대신 대상에게 굴려서 목표 숫자를 맞추도록 합니다. 성공하면 공격을 회피하거나 효과가 감소합니다.
- 보너스 행동(Bonus actions): 일부 작고 간단한 행동과 주문은 일반 행동 대신 보너스 행동을 사용합니다. 캐릭터는 턴당 보너스 행동을 한 번만 할 수 있습니다.
- 이동 및 돌진(Movement and dashing): 캐릭터는 발더스 게이트 3 종족에 따라 정해진 거리만큼 이동할 수 있으며, 직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 액션을 "돌진"에 사용하면 이동 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 반응(Reactions): 모든 캐릭터는 라운드당 한 번의 "반응"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적의 특정 행동이나 주문에 대한 반응으로 발동됩니다. 반격 주문을 시전하거나 기회 공격을 받는 것이 그 예입니다. 반응은 내 차례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핫바에서 토글하고 끌 수 있습니다.
- 공격 기회와 공격 해제(Attacks of opportunity and disengaging) : 기회의 공격은 사용자의 근접 범위 밖으로 도망치려는 적에게 사용하는 반응형 근접 공격으로, 적들이 도망치려 할 때 장착한 무기로 적의 뒤통수를 효과적으로 찌를 수 있습니다. 동작을 사용해 "해제"하면 우발 공격이 발동하지 않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밀고 밀치기(Shoves and pushes): 보너스 행동으로, 캐릭터는 근접 범위 내에 있는 적을 밀쳐서 밀치는 힘 점수에 따라 일정 거리 뒤로 밀쳐낼 수 있습니다. 성공 확률은 적의 육상 또는 곡예 점수(둘 중 높은 점수)에 따라 결정되며, 큰 적일수록 밀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밀기는 그 자체로는 피해가 없지만 적을 위험에 빠뜨리거나 높은 난간에서 떨어뜨릴 수 있으며, 때때로 적을 완전히 죽일 수도 있습니다.
- 무기 담그기(Dipping your weapon): 이 보너스 액션을 사용하면 캐릭터 근처에 있는 특정 물질이나 효과에 무기를 담그면 일시적으로 해당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횃불이나 촛불, 주문이나 폭탄의 불타는 잔여물이 보이면 검이나 화살을 담그면 일시적으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엄폐물, 높이, 거리(Cover, height and distance): 맵에서의 위치는 특히 원거리 전투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보다 높은 곳에 있으면 적을 공격할 때 보너스가 주어지는 반면, 상대는 나를 공격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 치유(Healing): BG3에서 치유는 다양한 발더스 게이트 3 주문, 직업 능력 및 아이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효과에 따라 치유량이 다르며, 일부 효과는 범위 내에서 치유할 수 있고, 일부 주문/아이템은 보너스 행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적 검사하기(Examining enemies): 언제든지 적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검사"를 선택해 스탯, 능력, 버프, 저항 등 모든 종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저항, 면역, 취약성(Resistances, Immunities and vulnerabilities): 특정 캐릭터는 특정 종류의 피해에 저항력이 있어 공격이나 위험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면역은 피해를 전혀 받지 않는다는 뜻이고, 취약은 피해를 두 배로 받는다는 뜻입니다. 상대를 조사하면 이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죽음과 죽음(Dying and death): 발더스 게이트 3 파티원의 공격력이 0으로 감소하면 의식을 잃고 "죽어가는" 상태가 되며, 매 턴마다 죽음의 구명 던지기를 굴려 안정되거나 완전히 죽습니다. 세 번 성공하면 다시 일어나고, 세 번 실패하면 사망합니다(머리 위의 작은 아이콘으로 표시됨). 죽어가는 동안 추가 피해를 받으면 실패 아이콘에 자동으로 노치가 표시되지만, 일정량의 치유를 받으면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면 부활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 도움(Help): 모든 캐릭터는 '도움' 액션을 사용해 죽어가는 아군을 부활시켜 공격력 1점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거미줄에 감기는 등 아군의 특정 상태 효과를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 자신의 턴 종료(Ending your turn): 한 캐릭터를 끝냈거나 캐릭터에게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완료했다면 오른쪽 하단의 "턴 종료" 버튼을 눌러 다음 캐릭터로 이동합니다. 두 캐릭터가 동시에 행동하는 경우, 다른 캐릭터로 전환하여 차례를 끝내면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나가는 글
이 포스팅을 보시면 '뭐가 이렇게 많아?'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다양한 뉘앙스를 배우면 더 쉬워집니다. 쉬운 전투를 찾아서 더 잘 이해하고 퀵 세이브 옵션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가 너무 어렵다면 난이도 옵션을 조정하는 것도 좋은 팁이니 전투에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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