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월드에서 새롭게 태어난 바람의나라 클래식, 어느덧 1차 승급 업데이트까지 진행되며 많은 모험가들이 승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승급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체력'과 '마력'인데요, 이를 효율적으로 올리기 위한 '경팔(경험치 팔기)'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90레벨에 경팔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99레벨까지 참아야 할까요? 전사와 도적은 체력을 우선해야 할까요, 주술사와 도사는 마력을 먼저 올려야 할까요? 오늘은 바람의나라 클래식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거리인 경팔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이 글 하나로 여러분의 경팔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경팔이란? 바람의나라 클래식 경험치 판매 시스템
경팔은 '경험치 팔기'의 줄임말로, 쌓은 경험치를 체력과 마력으로 전환하는 바람의나라만의 독특한 시스템입니다. 90레벨 이상부터 가능하며, 영혼사에 있는 도광귀인(도호귀인) NPC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팔을 통해 체력과 마력을 올리면 필살기 데미지가 증가하고 생존력이 높아져 사냥 효율이 크게 향상됩니다.
경팔 방법 및 절차
- 레벨 조건: 90레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 장소: 영혼사에 있는 도광귀인(도호귀인) NPC를 찾아갑니다. 영혼사는 국내성과 부여성 지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장비 벗기: 경팔을 진행하려면 모든 장비를 벗어야 합니다. (Shift + T 후 Shift + A로 장비를 모두 벗을 수 있음)
- 경험치 전환: 도광귀인과 대화하여 경험치를 체력 또는 마력으로 전환합니다.
주의할 점은 주스탯(체력, 마력)은 장비를 입고 있어도 올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장비를 벗을 필요는 없습니다. 체력은 1단계당 50씩, 마력은 1단계당 25씩 올릴 수 있습니다.
90레벨 vs 99레벨: 언제 경팔을 해야 할까?
경팔 시점에 대한 논쟁은 바람의나라 29년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습니다. 두 가지 선택지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 90레벨 경팔 | 99레벨 경팔 |
---|---|---|
장점 | - 체력/마력 증가로 사냥 안정성 향상 - 필살기 데미지 증가로 사냥 속도 약 1.5~1.7배 향상 - 주술사 없이도 안정적인 사냥 가능 - 사냥터 선택의 폭이 넓어짐 |
- 99레벨까지 더 많은 경험치 획득 가능 - 왕의 퀘스트 효율적 진행 가능 - 승급 아이템 획득에 유리 - 99레벨 전용 아이템 사용 가능 |
단점 | - 99레벨까지 경험치 추가 획득 불가 - 왕의 퀘스트 진행 시 불리 - 경험치 회복에 시간 소요 |
- 사냥 안정성 확보가 늦어짐 - 필살기 데미지가 낮아 사냥 효율 저하 - 주술사 의존도가 높음 |
직업별 경팔 추천 가이드
전사
전사는 체력이 필살기 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90레벨에 체력을 우선적으로 경팔로 올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체력을 1만 이상으로 올리면 건곤대나잇의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여 사냥 속도가 약 1.5~1.7배 빨라집니다. 또한 높은 체력으로 주술사 없이도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해지고, 도사와 2인 플레이로 경험치를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사가 90레벨에 경팔을 하면 얻는 추가 이점:
- 세작, 물망동, 흉가 등 다양한 사냥터에서 도사와 1:1로 빠르게 사냥 가능
- 파티 구인 시 높은 체력 어필로 생명도사들이 함께하기를 원함
- 주술사에게 줄 호박, 진호박도 도사와 함께 획득 가능
도적
도적도 필살기인 필살검무가 체력과 마력 비례 데미지를 주므로, 90레벨에 체력을 경팔로 올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1차 승급 후에는 마력도 중요해지므로, 체력을 우선 올린 후 마력도 적절히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술사
주술사는 경팔을 하지 않고 99레벨에 도달한 후 마력을 중심으로 스탯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승급 후에는 체력과 마력을 균등하게 올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도사
도사는 99레벨 후 마력을 먼저 올리고, 승급 후에는 체력도 올리는 방식이 좋습니다. 승급 마법이 체력 회복을 포함하고 있어, 체력도 적당히 올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승급별 필요 체력/마력 정보
승급을 위해 필요한 체력과 마력 정보를 참고하여 경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도사의 승급별 필요 체력/마력 정보입니다.
도사 | 칼승 | 풀승 | 필요 경험치 | ||
---|---|---|---|---|---|
체력 | 마력 | 체력 | 마력 | ||
도인(1차) | 2.5만 | 2.5만 | 6만 | 4만 | - |
명인(2차) | 8만 | 7만 | 20만 | 15만 | 290억 |
진인(3차) | 25만 | 25만 | 60만 | 70만 | 1060억 |
진선(4차) | 60만 | 75만 | 100만 | 100만 | 4900억 |
격수 체마표
격수(전사, 도적)의 체력과 마력 구간별 정보는 경팔 계획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체력 구간당 50씩, 마력 구간당 25씩 올릴 수 있으며, 각 구간별로 필요한 경험치가 다릅니다.
경팔 결정 가이드: 나에게 맞는 선택은?
경팔 시점을 결정할 때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고려해야 합니다:
- 그룹 사냥 위주로 즐긴다면: 90레벨에 경팔을 추천합니다. 체력/마력 증가로 사냥 효율이 크게 향상됩니다.
- 왕의 퀘스트 위주로 즐긴다면: 99레벨까지 참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하고 퀘스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전사/도적 플레이어라면: 90레벨 경팔로 체력을 1만 이상 올리면 사냥 효율이 크게 향상됩니다.
- 주술사/도사 플레이어라면: 99레벨까지 기다렸다가 마력 중심으로 스탯을 올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마치며: 당신의 선택이 모험을 결정합니다
바람의나라 클래식에서 경팔은 캐릭터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90레벨과 99레벨 중 어느 시점에 경팔을 할지는 정답이 없으며, 각자의 플레이 스타일과 목표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체력과 마력을 효율적으로 올려 필살기 데미지를 극대화하고, 사냥과 그룹사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경팔의 시점과 방법을 잘 결정하여 강력한 캐릭터를 만들고, 더욱 즐거운 게임을 경험해 보세요! 바람의나라 클래식에서 여러분의 모험이 더욱 풍요로워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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